나는 학부와 석사, 박사를 거치며 거의 10 여년 이상 특수교육을 공부하였고, 교육 현장에서 20여 년 동안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가르치거나 그들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해 온 사람이다. 물론 나의 경력과 학력이 전문성과 비례한다는 보장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발달장애가 있는 아이들과 성인들의 삶에 대해 고민해 온 시간은 적지 않다. 이런 내게도 지적장애인이 영위하는 삶의 본성에 대한 편견이 남아있음을 최근 들어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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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와와 '터보' 이야기>'터보' 라는 이름의 이 강아지는 날 때부터 앞발이 없이 태어난 치와와랍니다. 특별히 다른 곳에는 이상이 없이 건강하게 태어나서 주인은 터보를 계속 기르기로 결정하고 그에게 맞는 장애견용 휠체어를 구하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애완견용 휠체어는 보통 6개월이 넘어야 장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주인은 애완견용 휠체어를 만드는 곳에 도움을 청했고, 그들은 이 조그만 치와와 '터보'를 위해...고장난 장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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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아들을 도우려 할 때 우리는 종종 그 아이가 아니라 아이가 가진 자폐증에 훨씬 더 많이 초점을 맞추고는 합니다. 우리는 아이들을 ‘자폐증을 가진 사람’으로 보고 아이가 하는 모든 것들을 -- 사실은 정말 그때문인지 잘 알지 못하면서도 -- 우리가 아는 ‘자폐성 장애라는 현상’에 의해 정의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자폐증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아이를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OO는 자폐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행동하는 거야 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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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와 병원 또는 복지관에서의 많은 초기 평가들은 지능검사에 매우 의존하고 있다. 자폐아들은 종종 자폐성 장애 이외에도 부차적인 인지적 손상을 진단받는다. 가끔은 지능검사로 인해 지적 능력의 손상과 자폐성 장애를 비슷한 것으로 오해를 받기도 한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자폐아를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는 평균적인 발달을 보이는, 즉 발달에 장애가 없거나 손상이 없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자폐아에게 사용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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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ism Society -- the grassroots autism organization website has resources on living with autism, the latest research, and includes opportunities for involvement.Autism Speaks -- the site's founders have a grandchild with autism, and the 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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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모난 패그를 자꾸 동그란 모양의 구멍에 맞춰 그곳을 통과시키려고 애쓰는 것...이것은 아동중심의 창의적인 교육이 아니다. 장애인을 위한 특수교육이나 재활 또는 복지는 더더욱 이래서는 안된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아이의 장애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종종 우리는 교육의 목표를 아이의 필요가 아니라 외부에서 주어진 목표에 맞추어 그곳에 도달시키려고 애를 쓰지만, 결국 그것은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아닐 때가 많다.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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