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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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발화가 무의사소통은 아니잖아요

Post Image  만약 누군가 저에게, 발달장애 아동이나 성인들에게 모두 중요한 핵심적인 기능 영역을 한 가지만 뽑아보라 한다면 단연코 저는 의사소통을 꼽겠습니다. 여기서 의사소통은 언어습득을 전제로 한 것이 아닙니다. 어려운 행동과 발달장애 당사자 입장에서 접근 가능한 정보의 습득과 이해 그리고 정보의 전달, 주변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모두 이 의사소통과 직결되어 있습니다.그런데 제가 만났던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님과 발달장애 아동을 가르치는 선생님...   내용 보기

소통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것은 발달장애인인가 그 상대방인가?

Post Image 아직 말을 못하는 어린 아이가 소변이 마려울 때 그 앞에 있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물을 준다면, 혹은 목이 마르다는데 화장실을 데려간다면, 그리고 그런 일이 계속 일어난다면 그 아이는 어떻게 행동을 하게 될까요? 어떤 행동을 하려 할까요? 자신에게 맞는 수단으로, 더 쉽고 더 적합한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권리와 기회를 보장받지 못하여 아직도 기본적인 욕구조차 상대에게 전달하기 어려운 상태로 성인이 된 중증 발달장애인에게는...   내용 보기

말과 글보다 의사소통이 먼저다

Post Image 초등학교 2학년인 가람이(가명)는 내가 가르쳤던 9세의 자폐아다. 지적 장애도 심한 편이어서 지능검사가 불가능한 수준이었다. 발화나 조음도 아직 불가능했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나 소통에도 어려움을 보이고 있었다. 자리에서 일어나 한 손을 들고 손가락을 까딱거리며 몸을 흔들어 대는 상동행동도 빈번하게 보이는 아이였다.가람이는 글자를 읽거나 쓰지는 못했지만 자신의 이름 석자를 '그리는 것'은 가능했다. 부모님은 이름을 썼다고 하시지만 글자를 전혀 ...   내용 보기

ABA/언어행동에 기반한 “예/아니오” 가르치기

Post Image “예/아니오” 로 대답하기는가정이나 교육기관, 치료실에서 발달장애 아동들에게 지도하는 교육활동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공을 들인 만큼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자신이 원하는 것이든 원하지 않는 것이든 상관없이 그저 “예”만을 대답하는 경우도 있고, 불러주는 이름의 카드를 정확하게 골라낼 수 있는 아이인데도 “이거 자동차니?”라고 물었을 때 “예”라고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스키너가 개념을 정립한 언어행동(V...   내용 보기

가정에서 시작하는 ABA기반 언어행동지도

Post Image 원문 : "Getting Started with the Verbal Behavior Approach" by Mary Linch Barbera링크 :https://drive.google.com/open?id=17DJLrF8WWrDz9SaYTWb_GOgfxsOBNz3p​저자 : 메리 린치 바브라. 간호사, 간호석사, BCBA. 자폐아동의 엄마이면서 전문가. 아들이 3세전 자폐로 진단받은 뒤 자폐와 관련장애에 대해 연구함. 2003년 BCBA를 취득...   내용 보기

자폐아동의 언어발달을 돕는 부모코칭

Post Image 장애아동의 부모님들이 직접 기법이나 이론을 배워 가정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하는 노력과 시도는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부족한 시간과 에너지를 기꺼이 내서 전문가 양성과정에 등록하기도 하고 부모교육을 열심히 찾아듣거나 함께 책을 읽으며 스터디에 참여하기도 합니다.이런 열성적인 부모님들을 직접 트레이닝하여 가정에서의 일상적인 삶 속에서 장애아동의 놀이와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또다른 연구가 소개되었습니다. spectrumnews ...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과의) 의사소통. 당신의 의사소통 스타일은 어떻습니까?

Post Image 얼마전 장애인의 건강권에 관한 법안이 새로 마련되었다. 의료/재활현장에서장애인이 충분하게 진료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법안이다. 이와 관련하여 의료 실무자들에게 다양한 영역의 보수교육이 마련되었고, 필자는'장애인(과의) 의사소통'이라는주제로 강의를 의뢰받았다. 의료현장에서 면담하고 진료하는 과정에서 장애인과의'특별한' 의사소통을 잘 이해하고 대응하기 위한 강의이다. 이 강의 요청이 나름 까다로운 이유는, 장애이해와 공감이나 경청 등 상담 ...   내용 보기

공동주의를 촉진하는 전략들

Post Image 공동주의를 촉진하는 전략들- 반응적 교수(Responsive teaching, RT) 전략 공동주의를 촉진하는 중재 방법 중 문헌에서 많이 소개되고 있는 접근 방법이 반응적 교수법(RT)이다. 반응적 교수법(RT)을 익힘으로써, 부모, 양육자, 교사를 비롯한 성인들은 일상생활에서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최대화하여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자극제의 역할을 하게 된다. 다음은 반응성 교수법(RT)에 소개된 공동주의를 촉진하는 전략 8가지이다....   내용 보기

음악과 언어-1. 소리에 끌리다

Post Image 현대인이 인식하는 언어인 음운과 형태와 의미를 갖춘 구성적 문장은 불과 10만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 이전에는 어떻게 대화했을까? 아마도 사물이나 행동을 특정한 소리로서 주고받았을 것이고, 그 소리들을 연결하여 의미를 전달하고 몸짓과 눈짓으로도 표현하였을 것이다.동물들 중 지빠귀새는 5음계를 소리낼 수 있으며, 굴뚝새들은 12음계까지 표현한다. 돌고래는 A-B-A 형식의 긴 노래를 주고 받기도 한다. 몇몇 긴팔원숭이종들은 암...   내용 보기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초

Post Image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폐범주성 장애를 지닌 아동 및 성인의 특성 중 하나가 바로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의 결함이다. 이들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사회 의사소통의 기초가 되는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지원과 더불어 공동 주의(joint attention) 능력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편 사회적 의사소통은 각 개인이 가진 내적인 영역(의사소통, 공동주의)과 더불어 의사소통 상대자의 특성과 상호작...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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